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천간5년, 지지5년? 대 운에서 천간이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니냐? 는 질문을 종종 받곤 합니다. 그리고 5년씩 끊어서 나누어봐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있는데요. 어떤 학파에서는 '5년은 천간이 작동하고 나머지 5년은 지지가 작동한다'고 하는데 그냥 10년의 기간동안 천간과 지지가 동시에 작용한다고 아시면 됩니다. 베x킨 아이스크림 골라먹는 것도 아니고 5년만 천간이 작동하면 그 시간에 지지는 손가락이나 빨고 있으려나요 😊  그러면 이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는 각각 어떻게 작용을 하느냐~ ◎癸◎◎ ◎◎亥◎ --------------------丁卯대운 천간으로는 편재가 들어오고 지지로는 식신이 들어옵니다. 卯대운이면서 천을귀인+문창귀인 입니다. 문창귀인이니 임기응변, 두뇌회전이 잘 되는 천을귀인이니 결혼할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인생을 이끌어줄 귀인을 만나기도 합니다. 아니면 사업아이템, 직업아이템, 공부거리 등 인연을 만나기도 하겠죠. 그럼 천간 丁편재는? 천간은 무형, 정신, 이상, 상징물이 되는데 公적인 인물이나 정치인, 연예인, 유명인에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에게는 영향력이 별로 없습니다. 생각, 관념은 존재하지만 손으로 잡을 수 없습니다..공적인 인물은 상징물에 해당하지만 우리 같은 일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지는 유형, 혼합물, 현실, 실체이니 피부로 직접 느끼거나 직격으로 와닿게 됩니다. 남자기준에서는 丁편재이니 재물에 대한 관념이나 생각이 강해지는 시기이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형성되겠죠. 하지만, 실제로는 卯식신의 일이 나 자신 또는 주변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甲◎辛 ◎◎◎◎ ----------------------甲寅대운 대운 복음운입니다. 대운의 복음운은 그래도 꽤 작용력이 있는 편입니다. 복음운에서는 나를 쳐다보거나 집중하는 요소들이 많으므로 함부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명예적인 측면에서는 굉장히 좋지만 반대로 실속면에서는 별로 안 좋습니...

[로운사주명리] 지장간(支藏干)의 이해


 [로운사주명리] 지장간(支藏干)의 이해


  1. 지장간이란?
  • 지장간은 지지 속에 숨은 천간글자를 말합니다.

12가지의 지지속에 제각각 다른 지장간의 글자들이 숨어있습니다.

지장간은 여기, 본기, 중기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계절의 왕쇠를 다루었습니다.


여기 - 이전 계절의 기운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

중기 - 다음 계절이 오고 있는 상태

본기 - 해당 계절이 완연히 드러난 상태


예를 들어, 여름과 가을 두 계절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여기란 8월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9월 초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여름은 이미 끝났지만 사람들은 9월 초에는 아직 반팔을 입고 있죠. 

아직 여름의 기운이 다 가시지 않은 것을 여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중기란 9월 중순이 되면 슬슬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사람들의 복장도 반팔에서 점점 긴팔로 변하기 시작합니다.아침과 밤에는 꽤나 쌀쌀해져서 옷이 두꺼워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낮에는 덥기 때문에 완전한 가을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것을 중기라 합니다.


본기란 10월이 되면서 본격적인 가을의 기운이 온 것을 말합니다.

날씨도 서늘하고 단풍도 지기 시작합니다.

계절이 본격적으로 색채를 드러난 것을 본기라 칭합니다.


  • 지장간의 해석

지장간은 은밀한, 드러나지 않은, 숨겨져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지속에 숨어있는 글자로써... 천간이 숨겨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무형의 상태입니다.

지장간은 실제 사주를 풀이해 볼 때 크게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통근과 투출, 입격자를 해석해 볼 땐 중히 봅니다.)

통근과 투출, 입격자는 숨어있던 지장간이 하늘인 천간과 연결되어 있으니 이미 드러나서 공론화되었다고 인정합니다.

사주는 지지를 가장 우선시해서 보며...

여기에 운(運), 음양, 자의론, 12운성, 12신살로 해석해 보기에도 시간이 꽤나 타이트하기 때문에 지장간을 요긴하게 해석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운에서 지장간을 볼 때는 12운성과 연관지어 해석할 때 자주 씁니다.

배우자의 외도현상에 대해서도 자주 쓰이는데 그렇다고, 꼭 바람을 피운다고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배우자의 외도를 해석할 때는 중기의 합을 가장 우선시해서 보며 그 다음이 여기를 봅니다. 본기는 이미 드러난 상태이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습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