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천간5년, 지지5년? 대 운에서 천간이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니냐? 는 질문을 종종 받곤 합니다. 그리고 5년씩 끊어서 나누어봐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있는데요. 어떤 학파에서는 '5년은 천간이 작동하고 나머지 5년은 지지가 작동한다'고 하는데 그냥 10년의 기간동안 천간과 지지가 동시에 작용한다고 아시면 됩니다. 베x킨 아이스크림 골라먹는 것도 아니고 5년만 천간이 작동하면 그 시간에 지지는 손가락이나 빨고 있으려나요 😊  그러면 이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는 각각 어떻게 작용을 하느냐~ ◎癸◎◎ ◎◎亥◎ --------------------丁卯대운 천간으로는 편재가 들어오고 지지로는 식신이 들어옵니다. 卯대운이면서 천을귀인+문창귀인 입니다. 문창귀인이니 임기응변, 두뇌회전이 잘 되는 천을귀인이니 결혼할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인생을 이끌어줄 귀인을 만나기도 합니다. 아니면 사업아이템, 직업아이템, 공부거리 등 인연을 만나기도 하겠죠. 그럼 천간 丁편재는? 천간은 무형, 정신, 이상, 상징물이 되는데 公적인 인물이나 정치인, 연예인, 유명인에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에게는 영향력이 별로 없습니다. 생각, 관념은 존재하지만 손으로 잡을 수 없습니다..공적인 인물은 상징물에 해당하지만 우리 같은 일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지는 유형, 혼합물, 현실, 실체이니 피부로 직접 느끼거나 직격으로 와닿게 됩니다. 남자기준에서는 丁편재이니 재물에 대한 관념이나 생각이 강해지는 시기이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형성되겠죠. 하지만, 실제로는 卯식신의 일이 나 자신 또는 주변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甲◎辛 ◎◎◎◎ ----------------------甲寅대운 대운 복음운입니다. 대운의 복음운은 그래도 꽤 작용력이 있는 편입니다. 복음운에서는 나를 쳐다보거나 집중하는 요소들이 많으므로 함부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명예적인 측면에서는 굉장히 좋지만 반대로 실속면에서는 별로 안 좋습니...

[로운사주명리] 12신살 반대그룹 '역재월'의 역할

 


[로운사주명리] 12신살 반대그룹 '역재월'의 역할


  • 역마살, 재살, 월살

저번 포스팅에서는 동일그룹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오늘은 반대그룹인 역마살-재살-월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그룹인 지살-장성살-화개살의 반대그룹이기 때문에 완전히 궤도를 달리합니다. 마치 물과 기름같은 사이랄까요?

그래서, 둘은 절대로 섞일 수가 없게 됩니다. 이것을 현실로 풀어보자면 완전히 다른 사고방식, 완전히 다른 습관, 완전히 다른 이상 등이 됩니다. 그러니까 적응이 안되고 항상 낯선 느낌을 받게 됩니다. 

내 입장에서 역마살이 되는 관계라면 둘 중 하나는 떠나야 합니다. 같은 공간에 있으면 하나는 사라져야만 합니다. 만약에, 부하직원이 역마살이라면? 나에게는 멀리 떨어져 있는 직원이 됩니다. 떨어져 있으면서 전보역할을 하는 부하직원이 됩니다. 또는 밖에 나가서 영업활동을 하는 부하직원입니다. 

내 입장에서 재살이 되는 관계라면 서로가 긴장하는 상태가 됩니다. 각 왕지끼리 沖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피해가 막심합니다. 그래서, 항상 서로를 흘겨보게 되는데 서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눈치를 보면서 꾀를 내야만 합니다. 

그러니, 각 왕지끼리는 매우 불편한 관계가 됩니다. 서로가 한 공간에 있을 수가 없어요. 예를 들어서 내가 卯띠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酉띠라고 가정해 보자구요? 亥卯未와 巳酉丑 이 관계에서 卯酉沖이 발생하게 되므로 부딪혀서 깨지게 됩니다.

왕지끼리의 충이니 아주 끝장을 보는 셈이죠. 그 피해가 막심하므로 이 피해를 막기 위해서 두뇌회전이 풀가동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재살을 좋게 보게 되죠. 직장상사가 재살 띠라면 같은 공간에 있기가 매우 힘듭니다.

다음으로, 내 입장에서 월살이 되는 관계라면 다른 방식, 다른 습관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월살은 조금 다른데 내가 월살띠에게 이득을 보거나 혜택을 입게 됩니다.

월살은 후원, 복지, 증여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월살은 '고초살'이라고도 불리는데 달빛에 의존한채 걷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달빛마저 없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아무것도 안보이겠죠?

그러니 달(月)이라는 것은 내가 믿고 의지하는 등대같은 존재라는 거예요. 내가 헤택을 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월살띠에게는 혜택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역시 근본적으로는 불편한 관계이니 장기간의 관계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