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중급명리공부]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의 비중? 천간5년, 지지5년? 대 운에서 천간이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니냐? 는 질문을 종종 받곤 합니다. 그리고 5년씩 끊어서 나누어봐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있는데요. 어떤 학파에서는 '5년은 천간이 작동하고 나머지 5년은 지지가 작동한다'고 하는데 그냥 10년의 기간동안 천간과 지지가 동시에 작용한다고 아시면 됩니다. 베x킨 아이스크림 골라먹는 것도 아니고 5년만 천간이 작동하면 그 시간에 지지는 손가락이나 빨고 있으려나요 😊  그러면 이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는 각각 어떻게 작용을 하느냐~ ◎癸◎◎ ◎◎亥◎ --------------------丁卯대운 천간으로는 편재가 들어오고 지지로는 식신이 들어옵니다. 卯대운이면서 천을귀인+문창귀인 입니다. 문창귀인이니 임기응변, 두뇌회전이 잘 되는 천을귀인이니 결혼할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인생을 이끌어줄 귀인을 만나기도 합니다. 아니면 사업아이템, 직업아이템, 공부거리 등 인연을 만나기도 하겠죠. 그럼 천간 丁편재는? 천간은 무형, 정신, 이상, 상징물이 되는데 公적인 인물이나 정치인, 연예인, 유명인에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에게는 영향력이 별로 없습니다. 생각, 관념은 존재하지만 손으로 잡을 수 없습니다..공적인 인물은 상징물에 해당하지만 우리 같은 일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지는 유형, 혼합물, 현실, 실체이니 피부로 직접 느끼거나 직격으로 와닿게 됩니다. 남자기준에서는 丁편재이니 재물에 대한 관념이나 생각이 강해지는 시기이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형성되겠죠. 하지만, 실제로는 卯식신의 일이 나 자신 또는 주변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甲◎辛 ◎◎◎◎ ----------------------甲寅대운 대운 복음운입니다. 대운의 복음운은 그래도 꽤 작용력이 있는 편입니다. 복음운에서는 나를 쳐다보거나 집중하는 요소들이 많으므로 함부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명예적인 측면에서는 굉장히 좋지만 반대로 실속면에서는 별로 안 좋습니...

사주를 볼 때 년월일시를 잘 대입해야 고수다




사주를 볼 때 년월일시를 잘 대입해야 고수다


로운사주명리입니다^^ 오늘은 굉장히 중요한 기술을 하나 풀어드릴까 합니다.

사주는 년주, 월주, 일주, 시주 4가지의 기둥으로 나뉩니다. 그래서 4주(柱)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년월일시를 잘 이해하고 대입을 할 줄 알아야 고수 소리를 듣게 됩니다.

운에서 충이 오게되면 파괴, 변동, 이별, 상실, 청산, 재생성의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충이 왔다고 해서 다 이렇게 표현하게 되면 통변이 너무 둔탁하게 됩니다.

년주에 충을 맞게 되면 삶의 터전 이나 고향땅에서 이동, 변동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조부모님의 일신상에 변동이 생기기도 하고요.

또는 내가 생활하던 방식을 통째로 바꾸어야 할 지도 모릅니다. 직장인이라면 회사를 갈아치우거나 업종을 아예 변경을 하기도 하거든요. 어쨌든, 물러나거나 이별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오기도 합니다.

월주가 되면 나의 직업궁에 이동, 변동수가 생기게 됩니다. 퇴직 또는 이직이 될 수가 있죠. 충이니 확실하게 끝장을 보게 됩니다. 또는 부모형제와 갈등이나 다툼이 생기기도 하고 부모형제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주가 되면 나의 사적공간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내 살림살이가 망가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이사를 하기도 하고요.

만약에 결혼을 했다면 배우자와 크게 한바탕 하게 됩니다. 만약에 애인일 경우(사실혼)에는 이별이나 상실의 운이 됩니다. 

결혼을 한 상태라면 충을 맞았다고 해서 무조건 이혼을 하는게 아니고 크게 부딪힐 일이 생기는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럴 때는, 차라리 장거리 생활을 하던가 주말부부 생활을 하던가 최대한 얼굴을 안보고 같은 공간을 덜 쓰면 액땜이 되기도 합니다.

일주가 충이되면 내 사업장이나 직장에서는 자리변동, 부서변동의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시주가 되면 나의 자식궁이 되므로 자녀와 크게 한바탕 할 일이 생기기도 하고 사업장이나 직장에서는 가볍게 책상을 갈아치우던지 자리 배치를 다시 한다던지 소소한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는 애인과 이별을 하기도 합니다.

년월일시를 잘 대입할 줄 알면 이렇게 디테일하게 통변을 잘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쉽죠? 하지만 이런 식으로 통변을 못하는 술사들도 아직 많은 것으로 압니다. 시중에 책을 보더라도 이런 식으로 풀이를 해주는 책은 아직 못 본 것 같네요. 

나머지 형이나 합도 이런 식으로 통변을 하면 됩니다. 나머지 주요신살들도 이런식으로 보면 되고요.



댓글

가장 많이 본 글